SAP Session 종류 3가지(User, External, Internal)

SAP Session 종류 3가지, User Terminal Session, External Session, Internal Session 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 Session은 종류에 따라 메모리를 공유 할 수 있는 범위가 서로 다르며, 공유 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도 구분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USER TERMINAL VS EXTERNAL VS INTERNAL SESSION

User Terminal Session

로그인 시에 생기는 세션이며 가장 최상위 세션이며, 로그인할 때 생기므로 반드시 하나는 생성이 되는 세션입니다.

여기서 사이트마다 정책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운영의 경우 라이선스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중복 로그인을 허용하지 않는 사이트도 많습니다.

USER TERMINAL SESSION 중복 로그인 시도

External Session

External Session이란 쉽게 이야기 해서, /O 혹은 Create New Session을 통해 열리는 세션을 이야기 합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세션은 총 3개가 열려 있으며 총 6개의 Session이 열릴 수 있습니다.

EXTERNAL SESSION

Internal Session

Main 프로그램으로부터 파생된 Session들을 이야기합니다.

즉, A프로그램이 B라는 티코드 혹은 C라는 리포트 프로그램을 호출하였다면, A/B/C 티코드/프로그램은 모두 같은 Internal Session에 그룹핑 됩니다.

예를 들어, SE11에서 테이블을 조회한 후, Data element를 더블 클릭하면 해당 Data element에 대한 마스터 프로그램으로 바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개의 Internal Session(테이블 조회 세션+엘리먼트 조회 세션)이 생성된 상태입니다.

INTERNAL SESSION

그리고 CBO 프로그램상에서 호출하는 CALL TRANSACTION, SUBMIT REPORT 등을 통해 호출하는 방식 역시 Internal Session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이상으로 SAP Session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TERNAL SESSION 과 INTERNAL SESSION에 대한 ABAP 코드 활용에 대한 사항은다음의 SAP 공식 문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SET PARAMETER
GET PARAMETER
IMPORT
EXPORT

함께 보면 좋은 글

SAP Debugger Call Stack Tool 사용법

SAP RFC External 디버깅 방법

SAP ABAP Dynamic Break Point 종류 3가지